일본여성과 기녀들, 그리고 궁정 여성들이라는 각기 다른 세 계층의 여성들의 삶 속에서 나타나는 진취적이고 자주적인 모습을 알아보도록 하자.
에도사회의 실태는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실과 다른 점이 많다. 예를 들자면, 에도시대라고 하면 ‘가난한 농촌마을’이라는 이미지가 떠오른다. 백성들
등장
그렇다면 일본 매춘은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을까?
매춘이라는 것의 역사를 살펴보려고 한다면 매우 다양한 이유로 살펴 볼 수 있다.
우선 역사적으로 개방된 성문화, 성적욕구를 표출하려는 욕망론, 생계를 이끌어 가고자 하는 여성, 그리고 권력유지를 위한 수단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정도로 오사카나 교토에서만 겨우 찾아 볼 수 있을 정도이다. 풍기를 문란하게 한다 하여 여러 차례 금지령을 내린 일도 있으나 메이지[明治]시대 이후 일반 게이샤의 수는 크게 증가하여 지방도시에까지 퍼지게 되었다. 이때가 게이샤의 전성기였으며 일본화류계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게이샤라고 하면 으레 여자를 떠올리게 되지만, 처음에는 남자 게이샤가 있었다. 연회석에 나가 갖은 재주를 부려 자리를 흥겹게 하는 남자 게이샤는 여자보다 먼저 등장했으며, ‘다이코모치(太鼓待)라고 불렀다. 이들이 여자 게이샤와 함께 활동하기 시작한 것은 18세기 중후반이후로 에도(江戸)
게이샤는 향연에 초대받아 가무로써 흥을 돋궈주는 일종의 놀이꾼으로
출발했다.
도쿄를 중심으로 한 관동지방에서는 게이샤라 하고 오사카와 교토 지방
에서는 게이코(藝子)라 불렀다.
일본 사회에 게이샤가 공식적으로 선을 보인 것은 오랜 전란이 끝나고
평화시대로 접어든 에도 시대부터
게이샤 못지않은 예능과 뛰어난 화술을 겸비해야 했지만, 하급 유녀들은 딱히 재주가 없었는데, 샤미센이나 월금, 노래, 춤은 전문 게이샤를 부르는 게 보통이었다. 유녀의 기술은 '테렌테쿠다' 라는 것으로, 말솜씨와 접대 그리고 기타 테크닉을 말한다. 우리가 생각하는 우리나라의 기생의 이미지는
게이샤의 두 종류가 따로 생겨나게 되었다. 풍기를 문란하게 한다 하여 여러 차례 금지령을 내린 일도 있으나 메이지[明治]시대 이후 일반 게이샤의 수는 크게 증가하여 지방도시에까지 퍼지게 되었다. 근대에는 예능의 정도에는 관계없이 매춘만을 전문으로 하는 여성이 게이샤의 이름으로 술자리에
일본 언론들은 일본여성들을 모두 중국 여배우가 맡았다며 영화사를 비난했고, 반면 반일감정을 가진 중국언론들은 당시 적대국가의 여성들을 센티멘탈하게 그리는데 동의했다며 출연 여배우들을 비난하기도 했다. 한때 장만옥이 거론되기도 했던 여주인공 게이샤 사유리 역은 <와호장룡>, <영웅>, <
게이샤(藝者)란 연회에 있어 샤미센(三味線: 일본의 전통현악기)등의 유예(遊藝)로 흥을 돋구는 직업여성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말로 풀이하면 '기녀'쯤으로 해석해도 좋을 듯싶다.
게이샤는 단순한 술 접대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닌, 전통 예능가이며 소리나 춤이 중요한 직능인의 하나였다.